오남시민센터 내 카페우분투가 지역사회의 소식을 글과 영상으로 알리는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카페우분투에서는 주 1회 우리나라 음식 중 으뜸인 김치명인의 노하우를 알리기 위한 영상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주에는 얼갈이를 활용한 “얼갈이 무김치”와 “얼갈이 오이김치”를 만들어 아삭한 식감이 있는 김치만들기 과정을 선보였다.
박희주김치연구소 박희주 김치명인은 무엇보다 전통음식 중 한국의 힐링푸드로 으뜸인 김치의 맛과 보급에 25년간 올인하고 있다. 김치를 만드는 일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계절별 재료를 선택하여 김치와 밥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봄 김치 중에서 속이 꽉 차지 않은 얼갈이는 무와 오이와 환상적 궁합이다. 박희주 김치맛의 비결은 소금과 젓갈에 있다. 소금은 4년간 숙성한 재료를 사용한다. 젓갈은 손수 만들어 김치의 맛을 높히고 있다.
박희주김치연구소는 강원도 원주에 위치해 있으며, 공장은 일산쪽에 구축중에 있다. 앞으로 박희주김치연구소는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김치만들기 노하우 아카데미를 이어가면서 청년과 시니어층들 중 1인가구로 살아가는 이들이 소비할 수 있는 김치아이템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잘 만들어진 김치를 구매하려면 아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박희주김치구소 https://www.jalmanden.kr/)